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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천은 어떻게 사탄의 시험을 멀리 할 것인가

리화자 2019. 5. 8. 08:30

사탄의 시험과 하나님의 시련의 차이점을 논하다



   

   성경에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찌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야고보서 1:13) 그래서 어떤 형제자매님은 시험과 시련의 차이점을 알고 싶어 합니다. 이 문제에 관해 세 가지로 나누어, 제가 아는 만큼 교제하겠습니다.


   1. 근원에서 차이점을 찾다

 

   마태복음 4장 3절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 이처럼 사탄을 ‘시험하는 자’라고 언급하고 있는데, 우리는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신 후 성령의 인도에 따라 광야로 나가 사탄에게 세 번이나 시험받으셨던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욥은 전 재산과 자녀를 잃었는데 역시 사탄의 시험에서 비롯된 것이었습니다…. 이로써 시험은 사탄에게서 온 것으로,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시험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성경에서 말씀한 것과 같습니다.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찌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야고보서 1:13)


   하지만 시련은 하나님에게서 온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그 삼분지 일을 불 가운데 던져 은 같이 연단하며 금 같이 시험할 것이라”(스가랴 13:9) 하나님께서 사람을 시련할 때 사탄의 행위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사탄이 하나님 앞에서 두 번이나 욥을 참소한 것처럼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사탄이 욥을 시험하는 것을 허락하심으로써 욥은 순식간에 재산과 자녀를 잃게 되었으며 나중에 머리부터 발끝까지 악창이 났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일을 통해, 욥을 시련하였고, 사탄과 세상 사람들 앞에서 하나님을 증거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사탄의 시험과 하나님의 시련의 차이점을 논하다



2. 본질과 이뤄 낸 효과에서 차이점을 찾다


   사탄의 본질은 사악하고 악독하기 때문에 사탄에게서 비롯된 시험 역시 사악하고 악독합니다. 우리는 사탄이 아담과 하와를 시험했던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아담과 하와가 뱀의 꾀임에 넘어가 선악을 알게 하는 실과를 먹은 후, 영이 죽었고 에덴 동산에서 쫓겨나 하나님에게 저주받은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즉, 일생 동안 분주하고 땀을 흘려야 하는 고된 삶을 살게 된 것입니다. 사탄이 욥을 시험할 때, 사탄이 움직이자 강도들에게 온 산에 가득했던 우양이 약탈당했고 집이 무너져 자녀들이 다 죽었습니다. 또한 사탄은 욥의 살가죽을 움켜쥐었고, 욥에게 발바닥에서 정수리까지 악창이 나게 했습니다. 욥은 너무나 고통스러워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하나님의 본질은 공의롭고 거룩하십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에게서 온 시련 역시 아름답고 선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영은 지고지상하고, 전능하며, 거룩하고, 공의롭다. 그러므로 그의 육신 역시 마찬가지로 지고지상하고, 전능하며, 거룩하고, 공의롭다. 이 같은 육신은 오로지 공의로운 일, 인류에게 유익한 일, 거룩하고 빛나며 위대한 일만 할 수 있다. 진리와 도의에 어긋나는 일을 할 리 없고, …』


   하나님께서 욥을 시련하실 때 그는 산에 가득했던 우양과 자녀를 다 잃었고, 온몸에 악창이 났으며 친구들도 그를 비난했습니다. 심지어 아내조차도 욥을 저버렸던 것입니다. 하지만 시련을 겪은 후에 욥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보살펴 주신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더욱이 하나님에 대한 그의 믿음과 순종은 완전해졌으며 하나님을 향한 인식도 승화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련을 겪은 후 욥의 증거로 인해 세상 사람들과 사탄 앞에서 비난받을 일이 없게 되었습니다. 욥은 이때부터 사탄의 참소에서 철저히 벗어나 자유롭게 하나님을 경배하는 사람이 된 것입니다. 바로 욥이 말한 것과 같습니다.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 같이 나오리라”(욥기 23:10)


   욥은 시련을 겪고 나서 하나님의 축복으로 수명이 배로 늘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더 많은 재물과 예쁜 자녀 열 명을 베풀어 주셨습니다. 또 하나님은 바람 속에서 욥에게 나타나시고 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3. 사탄의 동기와 하나님의 뜻에서 차이점을 찾다


   시험은 사탄에게서 비롯된 것으로 시험의 목적은 사람을 해치고 타락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사탄은 이 기회를 빌어 사람과 하나님 사이의 관계를 깨트려 우리가 하나님을 원망하고 멀리하도록 하며, 심지어 하나님을 배신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시련은 하나님에게서 온 것입니다. 시련의 목적은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을 배우도록 하고 체험하는 가운데서 하나님의 행사를 보게 하여 믿음을 크게 해 주시려는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우리 안에 있는 불순물을 정결케 하여 하나님에 대해 더 잘 알고 순종할 수 있게 하려는 것입니다.


   한자매님이 교회에서 본분을 이행하고 있는데, 아들이 전화를 해서 그녀의 남편이 아파서 입원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 소식을 들은 자매님은 집에 돌아가서 남편을 보살피고 싶었지만, 교회에 자신이 처리해야 할 아주 중요한 일이 있어 시간을 낼 수가 없었습니다. 그때 하나님의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사람에게 하는 하나님의 모든 사역은 겉으로 보면 마치 사람이 사람과 접촉하는 것 같다. 또한 사람의 배치나 방해에서 비롯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 모든 사역과 모든 일의 이면에는 사탄이 하나님 앞에서 한 내기가 있으므로 사람이 하나님을 위해 굳게 설 필요가 있다.』그녀는 이 상황이 영계의 싸움이며 사탄의 시험이 임한 것으로, 사탄은 이 기회를 빌어 교회의 사역을 수호하지 못하도록 자신을 교란하고, 또한 하나님께서는 그녀를 검증하려 하신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중요한 순간에 개인의 이익을 선택하는지 아니면 교회의 이익을 수호하는 것을 선택하는지 하나님께서 보고 계시고 사탄도 보고 있다는 것을 깨달은 그녀는 하나님을 실망케 할 수 없었습니다. 그녀는 우선 교회의 일을 다 처리한 후에 병원에 가서 남편을 간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녀가 이런 결정을 내렸을 때, 뜻밖에 아들에게서 전화가 왔고, 남편의 병이 호전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같은 일을 몇 번 체험한 자매님은 자신의 관념에 부합되지 않는 일이 닥쳤을 때 점차 하나님의 뜻을 깨닫는 법을 알게 되었고, 또한 사탄의 계략을 꿰뚫어 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길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세 가지 차이점을 장악하고 나서 무엇이 시험이고 시련인지를 대략적으로 분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삶 속에서 어떤 일이 닥쳐도 어떻게 해야 사탄의 시험을 이길 수 있고, 어떻게 해야 하나님의 시련 가운데서 굳게 증거해 하나님을 만족게 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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